연구하는 것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조선 후기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이해하고 극복하려 한 대부분 사람들의 탈출구 중의 하나였다. 그것이 몰고 온 평등사상, 보민 사상 등은 억압받은 민중들에게 깊은 공감을 일으킨다. 서학, 즉 천주교의 도입은 한국사에서 귀중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 이유는
1. 들어가며
- ‘문체반정’의 원인으로 지목된 『열하일기(熱河日記)』
연암 박지원의 대표작인 『열하일기』는 그 작품성뿐만 아니라 작품 안에 담겨 있는 시대적 풍자, 정치와 경제 그리고 종교와 문학 등 다방면을 아우르는 그의 독특한 문장력으로 인해 당시 조선 사회와 지성계에 상당한 영
연구는 1922년 안자산의 「조선문학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노래는 탄생 년대를 B.C 108년으로 많이 보고 있어 <공무도하가>가 한국 고전시가 형성기의 서정시가이면서 사랑과 죽음을 노래한 시로써 한국시가사 연구 및 문학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고 보고 있다.
2. 원문 및 배경설화
公無渡河 (공
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나 혼란을 겪으면 이는 즉각적으로 그 사회로 연결되며 또한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된다. 따라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연구함에 있어서는 임진왜란 이후의 가
열하에서 피서를 즐기는 바람에 열하까지 가는 행운을 누리게 되었다. 연행을 통한 깨달음의 기행 경험을 수년간 정리하여 귀국 후에 연암 골짜기에 들어가 머물면서『열하일기』25편을 저술했다. 이 작품은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京]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
박지원의 해박한 지식의 일면을 보여준다. 특별한 문학적 장치나 형식이 없이 그저 생각하는 바를 써내려간 수필형태의 글로 연암 박지원의 여행 중에 쓰인 작품들 중에서 비교적 안정된 장소에서 지어진 작품이다. 『열하일기』의 <동란섭필>은 ‘동란재’라는 장소에서 생각을 적어 내려간 글로 순
열하를 여행한 뒤 『열하일기』를 지었다. 이 책에는 청의 발전한 문물을 수용해 나라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북학사상이 담겨 있다. 지방관으로 재직하며 이러한 사상을 실천하기도 했으며, 서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허생전」 등의 문학작품을 남기는 등 모든 것이 북학사상을 기반으로
박지원의 외모에 대해서는 그의 아들인 박종채가 《과정록(過庭錄)》에서 묘사하고 있는 것을 보면, 큰 키에 살이 쪄서 몸집이 매우 컸으며 얼굴은 긴 편이었고, 안색이 몹시 붉었으며 광대뼈가 툭 불거져 나오고 눈에는 쌍꺼풀이 있었다고 한다. 이 기록은 현재 남아있는 박지원의 초상화와도 거의 일